전문가 교육칼럼


제목 최근 가장 주목받는 자녀교육 - GCED
작성자 sspmen
작성일자 2017-06-08
조회수 655

최근 가장 주목받는 자녀교육 - GCED

 

 

최근 74억글로벌 지구촌에서 가장 주목 받는 자녀교육의 주제는 글로벌시민교육(GCED)입니다. 그러나 대학진학을 위한 영어, 수학교육에 몰입되어 있는 국내 학부모들입장에서는 공감하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자녀의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자녀를제3자적인 관점에서 일정거리를 두고 멀리서 자녀를 쳐다보면서 올바른 자녀교육에 대하여 생각해보는 시간을같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학부모님 본인의 과거 학창시절과 현재 삶을되돌아 보겠습니다. 과거 학교에서배웠던 수 많은 교과(학문적)지식들이 현재의 삶에서 얼마나활용되며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살면서 수학선생님이 아니라면 하루에 미적분을 몇 번이나 사용하시나요? 수학공식이나 영어단어를 남들보다 더욱 많이 암기 했고 문제를 잘 풀었던 것 보다 현재 삶에서 더욱중요한 것은 본인 생각을 글이나 말로 잘 표현하고, 남들은 미쳐 생각하지 못하는 새로운 아이디어나 문제해결 능력을 보이며, 남들과항시 좋은 관계를 맺고 자기관리를 잘하는 능력 등을보유 하였다면 학부모의 삶이 현재보다 더욱 성공적이고 행복 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으신가요?

 


이렇듯 우리의 자녀들에게도 실제 삶에서 대부분 사용하지도않는 교과(학문적)지식을 강요하기 보다는(최근에도 교과지식에 대한 학습을 자네에게 강요하는 이유는 공교육시스템의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가장 큰 원인- , 공교육은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자녀가 살아갈 지식정보사회 & 글로벌사회에서 성공적이고 행복하게살아 가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길러 주는 교육이 올바른 자녀교육이며 그러한 핵심역량이 뛰어난 글로벌 인재를 세계의 주요국가, 기업들은 모두 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영어나 외국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말씀 드리면 교과지식이기는 하지만 학문적지식이 아닌 실용적 지식으로 실제 삶에서 사용한다는 것을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욱이 영어와 같은 외국어 교육은 영어교과지식을 통하여 길러주어야 할 핵심역량이 가장 많습니다. 영어를통하여 길러야 하는 핵심역량은 본인 강연에서만 공개하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어를 배운다는 것은핵심역량을 함양하는 것 외에 해당국가와 문화를 이해하고 배우는 것입니다. , 글로벌 시민이 되기 위하여 필수적인 공동체역량의 국제사회문화이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영어나 외국어 교육을 소홀히 하는 대신 수학, 과학 등의 학문적 지식학습에 과도하게 자녀를 노출시키는 것은 가장 경계해야 할 자녀교육 방향이라는 점을 강조하여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글로벌 지구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新인재를양성하기 위하여 글로벌 시민교육(GCED)이라는 주제가 새롭게 포함되어 2015 세계교육포럼(150개국 교육부장. 차관, 유네스코, OECD, 유엔등이 참석)이 인천송도에서 20155 18일 개최되었습니다. 글로벌시민교육에대한 정의는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APCEIU)에서 정의한 내용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글로벌시민교육(GCED: Global Citizenship Education)은 교육이 어떻게 하면 더 정의롭고, 평화로우며, 관용적이고,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필요한 학습자의 지식과기술, 가치와 태도를 계발할 수 있는지를 요약한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다.

 


글로벌 시민교육(GCED)은글로벌 지구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교육이 역할을 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교육에서 더욱나아가 학생 개인들의 가치관이나태도 등을 변화시키고 다양한 능력을 함양시키는데 목표가 있습니다. 여기서 지식과 태도 그리고 능력을 핵심역량이라고 학자들은 정의합니다.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APCEIU)에서 발표한 글로벌 시민교육(GCED)이 우리의 삶과 자녀교육과의 연계성에 대하여 설명한 자료는 3가지로압축됩니다. 첫째는 세계화로 인한우리의 삶의 변화입니다. 이러한 세계화는 IT기술의 급속한발전으로 인하여 만들어진 지식정보사회를 말합니다. 지식정보사회에서인터넷 사용자수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여 거의 모든 지식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있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으면서 매우 밀접한 관계로 연결되어있습니다. 또한 지식과 정보를 모든 사람들과 공유하면서 활용 할 수 있는 능력인 지식정보처리역량이 매우중요해졌습니다. 그러므로 자녀가글로벌 시민이 되기 위하여는 외국어 교육은 실용적, 실제적이어야 하며,외국어로 기록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외국어 기반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이 중요하다는것입니다.

  


둘째는 끈임 없는 국가, 민족간의 갈등과 분쟁으로 인한 많은 수의 피해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2012년에만 갈등과 분쟁으로 4,500만 명의난민이 발생했으며, 1995년부터 2005년 기간 동안은 200만 명의 어린이가 사망했고, 600만 명의 어린이가 장애 또는부상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우리도 북한과 전쟁휴전 상태이며 주변국가들과 크고 작은 분쟁으로 항시 긴장감이존재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녀들에게 공동체역량의 갈등해결능력을 키워주는 것 자체가 중요한 교육이 됩니다.

 


셋째로 우리와 미래 자녀의 삶을 위협하는요소들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환경오염과 파괴로 인하여 물이 부족하고, 희기 동식물이 멸종하며 자연재해는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현상들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는 우리 자녀들에게 글로벌 시민(GCED)으로서 필요한공동체역량의 환경의식, 준법정신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글로벌 시민교육(GCED)으로관련된 핵심역량이 함양된 자녀들은 미래 사회에서 반드시 필요한 新인재로 성장 하게 될 것입니다.
 


[핵심키워드] 주요 선진국 국민들의 자녀교육의 주요관심사는 글로벌 시민교육입니다. 글로벌시민으로써 성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핵심역량교육을 지향해야 하는데 구체적으로는 외국어교육은 실용지식이므로 국제사회문화이해능력과 같은핵심역량을 함양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며 반대로 기타 교과(학문)지식에대한 과거방식의 암기와 습득을 지양하고 모든 교과지식들은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도구로써 활용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치중했던 과거교육이 함몰되지 말고, 구를 잘 활용하여 실제 삶에서 필요한 핵심역량을길러주는 교육에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김정권

역량교육연구소 소장

Edulux 핵심역량교육개발원 원장

<평생소득 초등1학년에결정된다> 저자

<역량(Competence), 자녀성공의핵심경쟁력> 저자

<교육직 종합역량검사> 저자

-Copyrights©역량교육연구소&김정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