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LUX 핵심역량교육개발원


역량(Competence)

새 시대의 시작, 새 시대의 교육!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시작된 알파고(지식정보사회)시대에 적합한 미래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주요 국가들은 기존 산업사회 교육의 중심이었던 지능(Intelligence)과 지식(Knowledge)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에서 급격하게 역량(Competence)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 100년간 유아교육의 가장 큰 영향력을 주었던 주요 유럽국가(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들 대부분은 OECD DeSeCo Project 발표 이후에 2005년을 전후로 유아교육부터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역량기반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사회, 기술의 급격한 변화에 맞추어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혁신적인 교육 Trend로 급부상한 역량(Competence)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이 국내에서도 2009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도입되고 운영됨에 따라서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과 교육정책 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활동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핵심역량교육개발원은 국내.외 사회.경제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국내.외 역량기반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적이고 심층적인 연구활동을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핵심역량(Core Competence)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하여 과거 콘텐츠 중심의 단편적인 교육과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역량기반 유아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교수학습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며, 역량기반 유아교육이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유아교사의 직무역량교육을 실행하며, 역량기반 교육을 실행하는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마케팅 지원 등을 실행함으로써 국내 유아교육의 선진화를 지원합니다. 또한 핵심역량기반 교육을 실행하는 유아교육기관 교사들과의 네트워크 연대를 통하여 집단지성체제를 만들고 관련된 교육정보 및 연구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미래사회가 원하는 역량이 뛰어난 인재 양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명시된 6가지 핵심역량(Core Competence)과 연구활동으로 분류된 43개의 하위역량를 바탕으로
컨텐츠를 선별 및 재구성하여 교육기관에 솔루션(Solution)을 제공합니다.

상기 명시된 5가지 실행(Operation) 전략을 통하여
1) 학생의 역량 발달 상태를 체크하고
2) 교육기관장에게 최신 교육 정보와 기관 마케팅을 제공하며
3) 학부모에게 최신 교육 트렌드를 전달하고
4) 교사의 지속적인 직무역량 계발을 촉진하며
5) 컨설턴트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노력합니다.

온라인상담신청 전화상담하기